뇌종양과 골수암에 걸린 두 남자가 바다를 보기 위해 떠나는 여행.
같은 날 2인실에 입원하는 두 남자는 원래대로라면 절대 친구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금연 구역 표시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담배를 펴 대는 자유분방 도덕 불감자 마틴. 지하철에서 전화벨이 울리면 손으로 입을 가리고 전화를 받는 것도 모자라 내릴 역이 아닌데도 내려서 플랫폼에서 전화를 받을 것 같은 살아있는 윤리 교과서 루디. 하지만 이 둘은 그렇지만 '너 골수암이야? 나는 뇌종양인데. 우리 둘 다 곧 죽게 생겼네?!' 하면서 가볍게 연대를 구성한다. 서로 곧 죽을 것을 알기 때문에 거리낄 것도 없다. 버킷 리스트(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적으면서 삶의 의미를 되새기는 작업)이라 할 것도 없이 술에 취한 마틴이 내 뱉은, 바다를 보러 가고 싶다는 한 마디는 죽음을 기다리는 두 남자를 움직이게 한다. 그것도 그냥 움직임이 아니라 대형 사고로.
이 이야기는 착하게 마지막 목표만을 향해 달려 나가는 이야기가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이들은 목적을 얻기 위해서는 근 30여 년 간 살아오면서 익혀온 모든 규정을 무시한다.
이 차 니 꺼야? 나 이제 곧 죽을 건데 잠깐 빌려가도 되지?
우리 돈 없는데? 은행은 돈 많으니까 우리한테 좀 주지 그래?
범퍼카처럼 여기 쿠당, 저기 쾅, 하면서 달리는 통에 뜻밖에 길동무가 많이 생긴다. 마피아와 경찰 둘 다에게 쫓기는 상황에서 이 이상 많은 여행 동지를 이끌고 다니는 사람은 미국 대통령 정도밖에 없을 거다.
이 영화를 보면 인생도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은 죽는다. 바다가 죽음과 동의어라면 바다를 향해 전진하는 두 주인공 처럼 우리들 모두 이리 쿵, 저리 쿵, 하면서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아일랜드의 극작가 겸 소설가 버나드 쇼는 자신의 묘비에 이런 인생의 깨달음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렇게 될 줄 알았지' 이런 생각을 하고 보면 바다를 보러 가는 두 남자의 모습이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것만 같아 안쓰럽기도 하다.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바닷가에서 증세가 점점 더 심해지던 마틴은 발작을 일으키며 쓰러진다. 그 전에도 몇 번을 쓰러졌지만 이번에는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마틴이 다시 일어나지 못할 것을 아는 듯, 살아있는 동안에 마지막으로 사귄 친구 루디는 바다에 눈을 고정시킨 채 동요하지도 않는다. 철썩거리는 바다의 모습 뒤로 밥 딜런의 knocking on heaven's door가 흘러 나온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화와 동명의 주제곡인 knocking on heaven's door를 말 하지만 영화에서 음악은 그 이상이다. 옥수수 밭을 가로질러 도망가는 신에서 난데없는 슬로모션과 함께 나오는 사랑스러운 배경음악, 마틴이 엄마에게 분홍색 캐딜락을 선물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엘비스 프레슬리가 불렀음직한 달달한 기타곡이 나오는 것도 영화의 별미다. 아, 맨 처음에 카바레에서 나오는 I'll survive도 빼 먹을 수 없지.
사실을 말 하자면, 이 두 주인공은 결국 마피아에게 붙잡힌다. 루디의 소원 때문인데 바른 생활 청년 루디한테는 좀 안 어울리는 소원이었기는 하지만 죽기 전에 한번 경험해보고 싶다는데 뭐, 그냥 넘어가주자. 그렇게 끌려간 마피아 두목 앞에서 두 사람은 바다를 보러 가는 길이라고 얘기를 한다. 시종일관 얼굴의 1/4에 검은 그림자를 띄고 있던 마피아 두목. 무표정한 얼굴로 말한다. 그렇다면 뛰어, 바다를 보러 가야지.
정말 천국에서는 바다 이야기만 하는 걸까.
그렇게 된다면 죽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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