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경제학 Amazonomics
국내도서
저자 : 류영호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12.12.28
상세보기


원래 이런 종류의 경영서는 리뷰를 남기지 않는다. 

다만 이 책은 저자가 직접 진행하는 강연까지 들었던 터라 책 내용보다는 이런 책이 생기는 과정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글을 남긴다. 


저자는 교보문고에서 전자책 사업 분야 담당을 하며 아마존에 관심이 생기게 되고, 아마존의 사업 모델을 조사하던 중에 당시 국내에는 아마존에 관한 책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좋아하는 회사인데 아는 사람이 이렇게나 없다니...안타까운 마음에 책으로 남기기로 결심한다.(역시 팬심은 위대하다)


현존하는 기업을 책으로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말이지만, 너무 많은걸 기대하면 안 된다. 

이 책으로는 근무자만 12만명에 이르는 초거대기업의 역사를 한 눈에 알기에는 무척 좋다. 다만 아마존이라는 회사의 특성상 너무나 많은 사업을 동시에 하고 있어서 책으로 아마존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면 분명 부족한 점을 느낄 것이다. 그건 마치 김밥천국만 가보고서 한국의 요식업에 대해 이해했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아마존은 그 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듯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고 너무나 많은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내용은 책으로 한 번 읽고, 기사를 통해서 계속 기업의 변화상을 따라가는게 제일이다. 


솔직히 말하면 기사로 충분하다.

책이 나오는 동안에도 수 없이 많은 교정을 했을 만큼 빨리 변하는 세상인데, 책으로 이해하겠다는건 더 이상 알기 싫다는 귀찮음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국내/외에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좋은 사이트들이 많으니 글로벌 기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아래 사이트들을 항상 RSS로 받아서 제목만이라도 읽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현업에 있는 분들과의 대화도 끊임없이 해야 한다. 

이 바닥은 어째 움직이지 않으면 도태되는게 딱 런닝머신 같다.


[도움이 되는 사이드]

http://techneedle.com

http://sungmooncho.com

http://www.techmeme.com

http://kr.besuccess.com

http://techcrunch.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