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은 장기기증의 날입니다

아마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꺼에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갑자기 '장기기증의 날'이라는 낯선 이름을 꺼내는 이유는 바로 제가 얼마전에 장기기증을 했기 때문이지요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진 내 몸의 일부를 떼어내어 다른 사람에게 전해 준다는 그 의미와 취지는 숭고하지만
막상 해보니 참 별거 아니더군요

우선 절차 자체는 참 간단해요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 http://www.donor.or.kr/
(우리나라에는 장기기증 등록기관이 몇개 있어요 하나는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고, 또 다른 기관으로는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http://www.konos.go.kr/가 있답니다. )
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 다음 '사랑의 장기기증 희망등록 서약서'라는 것을 작성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생존 시 장기기증을 제외한 전 영역에 표시를 했어요
한마디로 죽은 이후에 제 장기 전부를 기증한다는 뜻이지요
이렇게 자필로 작성한 서약서를 팩스나 우편으로 보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로부터 편지 한 통이 옵니다


편지 안에는 장기기증 등록증과, 주민등록증에 붙일 수 있는 장기기증 관련 스티커가 들어 있어요, 왼편 상단에 보이는 표시는 만약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 받는다면 그 때 운전면허증에 장기기증 등록자라는 표시가 나온다는 내용이구요

자, 이제 끝이에요
제가 한 일이라고는 
1. 장기기증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2. 서약서를 인쇄해서 작성한 다음 팩스로 보낸

이 두 가지 밖에 없네요

이제부터 제가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때에 제가 장기기증 희망자라는 표시가 따라 붙겠네요
뭔가 엄청난 일인것 같기는 한데 막상 하기 전과 하고 난 후가 달라진 게 없네요
왜 그럴까요?

그건 제가 사후 장기기증에만 표시를 했기 때문일 꺼에요
제가 죽은 뒤에 일어나는 일들이니 지금은 알 수가 없고, 또 저는 영원히 알 수 없는 거겠지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장기 기증과 이미지가 많이 다르지 않나요?
TV나 영화에서는 정말 죽어가는 환자 옆에서 수혈을 하고 기증을 하는 모습만 나오니까요

저도 아직 제가 정말 장기기증을 신청했는지 헷갈릴 정도에요


접 하고 난 장기기증은 생각보다 간단했고, 우습기까지 했어요
내 것(장기)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기로 약속했지만 정작 저는 제 것을 쓸만큼 다 쓴 다음에(죽은 다음에) 나누어 주는 것이잖아요

이전까지 생각하던 장기기증의 이미지는 희생이었어요
하지만 제가 직접 하고 난 장기기증은 희생이 아니네요
그저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주는 일일 뿐이에요, 
이건 나눔도 아니며(다 쓴 다음에 주는 것이므로) 물론 희생도 아니지요(나는 필요가 없는 것을 주는 것이므로)

직적 해 본 장기기증
참 별거 아닙디다

P.S. 장기기증 하실 때 유의할 점은 장기기증 등록을 하고 나서 반드시 가족들에게 말씀하셔야 한다는 거에요
만약에 기증자가 기증의사를 표시 했더라도 가족들이 반대한다면 기증 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소중한 몸을 만들어준 부모님의 동의를 얻는 절차는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