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커타에서 머물렀던 방은 한 눈에 반할 만큼 예뻤다.

방의 구조는 아주 단순했다. 오른쪽 벽 면에는 작은 화장대와 의자가, 왼쪽 벽 면에는 일 인용 침대가 붙어 있었다. 그 두개의 벽 사이에는 내가 누워서 몸을 한번 뒤집을 정도의 공간이 있을 뿐이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침대에 누웠을 때 내 발이 놓이는 위치에 있는 작은 창문이었다. 창문 너머로 숙소 바로 앞에 있던 도로가 보였는데, 침대에 가만히 걸터 앉아 있기만 해도 거리에서 들려 오는 소음과 캘커타의 햇살을 느낄 수 있었다. 드라마에나 나오는 것 같은 작고 아담한 옥탑방이었다. 방에 있을 때 나는 소설책에 나오는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


옥탑방처럼
생겨서 좋아했던 숙소는 옥탑방처럼 더웠다. 바람 조각 들어오기 힘든 작은 창문에서 탈출해 숙소 벤치에 앉아 라씨 잔을 먹고 있는데 아이들이 다가왔다.

 

' 사세요 '
얼핏 보기에도 누군가의 정원에서 꺾어 같은 장미꽃을 들고 있었다.


'
아니 나는 꽃이 필요 없는데'


'
사세요 '

계속 같은 말만 반복하는 아이가 안쓰러워서 꽃을 사려고 하는 찰나에 갑자기 아이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싶어졌다.

'여기 이리 서봐, 사기 전에 사진 번만 찍자'


'
와아아!'


그때까지
명이던 장미 팔이 소녀 어디서 불러왔는지 언니와 동생, 엄마까지 불러 와서 사진을 찍어 달라고 한다. 아이의 목소리에 달려 엄마는 스무살도 되어 보였다.

카메라 앞에 서려고 웅성거리는 아이들 때문에 작은 소란이 일어났다. 모습을 하나도 놓치기 싫었던 나는 작은 카메라를 연신 눌러댔다. 하나, , 없이 마구잡이로 셔터를 눌렀는데 어쩜 그렇게 망친 사진 없이 나왔을까. 심지어 눈을 깜박인 사진조차 없었다.

 

순식간에 멋진 사진을 얻고 나자 슬슬 꽃 가격이 궁금해졌다. 안 그래도 이 아이들, 꽃 가격은 말 하지 않고 계속 사달라고만 했었다. 사실 꽃 가격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것이 한 눈에 봐도 길 가에 있는 꽃을 꺾어와 놓고서는 가격을 매긴다는게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이나 둘 다 참 애매한 일이다.

잠깐의 고민 끝에 마침 옆에 있는 볶음밥 집에서 볶음밥 두 개를 주문해서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양이 엄청나게 많은 가게라 하나만 시켰어도 어린애 셋은 먹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두 개를 달라고 한다.

'그래, 그래, 남겨서 가지고 가지고 간다 이거지?'

볶음밥을 빛의 속도로 먹더니 나에게 왔을 때 처럼 소리도 없이 사라졌다. 지금도 거기서 장미꽃을 팔고 있는거니 얘들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