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저자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출판사
리더스북 | 2013-02-0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리더를 관리자가 아닌 '전략가'로 변모시키는, 신시아 몽고메리 ...
가격비교


책을 고르는 데는 동기가 있다.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이라서, 누군가 추천을 해 줘서, 업무에 필요해서, 우연히 눈에 띄어서 등등
위의 네 가지 이유 중에 나는 대부분 첫번째 이유 즉, 저자 중심으로 책을 고르는 편이다. 

전략 분야에서 최고의 석학으로 불리는 신시아 몽고메리 교수(Cynthia A. Montgomery)의 책이다. 
두말할 필요가 없다.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13년 10월 호에 실린 몽고메리 교수의 글을 읽고 이 책을 꼭 읽어 봐야 겠다고 다짐을 했다. 
[당신은 전략가 입니까]는 2012년에 출간을 했지만, 지속적인 국내 매체와의 인터뷰 및 포럼 참석으로 이 책의 인기는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 

내가 몽고메리 교수(이하 저자)의 생각 중에 가장 관심 깊게 본 부분은 전략을 가치관으로 재정의 했다는 점이다.
이유는 단순하다. 
이 책은 전략이 아니라 전략가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책을 읽는 중에도 책에서 제시하는 전략가와 전략가로서의 나의 거리를 가늠하고 비교하면서 스스로도 전략에 대한 재정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 나오는 내용들은 전략가로서의 나를 돌아보게 했던 내용들이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간략히 말해보고자 한다.

질문 하나. 이 회사/사업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혹은 이 일에서 내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때 일어나는 일이 나의 가치이며 모든 기업이 그토록 추구하는 unique value다

질문 둘. 좋은 씨앗은 어떤 밭에서도 자랄 수 있는가? 만약 그것이 밭이 아니라 소금물로 가득한 사해라면?
경영자의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그 산업이 불모지라면 성공은 요원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산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1) 산업의 경쟁요인(마이클 포터의 5 forces를 사용하던..)
2) 경쟁요인을 처리하는 방법
3) 그리고 1)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질문 셋. 우리는 어떤 기업인가?
기업의 목적은 그것을 이루기 위해 다른 것들을 포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케아는 저가 전략을 위해 고가 시장은 쳐다보지도 않았다. 그러면서 단순히 저렴한 것이 아니라 저렴한 가구 중에서도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확고한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여기서 더 하나, 훌륭한 목적이 훌륭한 전략은 아니다. 후자는 서로를 보강해주는 부분으로 이루어진 가치창출 시스템이다. 인다, 고객, 상품, 디자인, 가격, 마케팅 공급망 등의 모든 요소들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질문 넷.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변화를 일으키라는 말은 모순되지 않는가?
실패하는 기업/사업은 가라앉는 배와 같다. 침몰의 원인을 규명하고 물을 퍼내고 보수 공사를 하면서(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폭풍우를 비켜갈 새로운 항로를 찾아야 한다

* 총평. 
'책'만 놓고 본다면 그 깊이가 너무 얕다. 물론 몇 주간의 수업 과정을 요약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겠지만 책만을 보고 전략에 대한 감을 잡기에는 내가 너무 부족한 것일까. 
다행히도 몽고메리 교수의 국내 인터뷰 자료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책을 통해서 첫만남을 이뤘다면, 인터뷰와 포럼 참가로 계속 생각을 알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한국기업 낙후된 지배방식 방치하면 한순간 몰락"_조선 비즈.2013.03

'




+ Recent posts